이로 인해 납세자들은 분노와 허탈감을 직접적으로 경험하게 되었다. 다만 비트코인이 이미 ‘오를 만큼 올랐고’, 거시경제 불확실성도 높아진 만큼 단기적 접근은 위험할 수 있다는 지적이 많다. 포페스큐가 보유한 비트코인 상속도 새로운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블룸버그 통신은 코인베이스와 SEC의 충돌에 대해 전 SEC 인사의 코멘트를 보도했다. SEC는 보통 투자 상품이 팔릴 때까지 기다렸다가 규제의 칼을 들이댄다. 그러나 이번에는 상품이 나오기도 전에 경고를 하고, 소송을 예고했다. 첨단 암호화폐 상품을 차단할 강력한 방법으로 소송을 택한 것이다. 듀크 대학 로스쿨 제임스 콕스 교수는 “SEC가 정말 오랜만에 처음으로 매우 공격적으로 변했다”며 “암호화폐 시장에 많은 힘을 쓰고 있다”고 진단했다. SEC 게리 겐슬러 의장 자신도 서부시대 같다는 표현을 쓴 바 있다.
50억쯤 벌었으면 빗코만 하지말고 그냥 집이나 건물사라 인플레터지면 주식이 제일박살나고 현금또한 가치보존 장담 못한다. 부정적인 사용자 신고로 인해 귀하의 의견 작성 기능은 현재 일시 중지되었습니다.
머스크는 현 금융 시스템의 문제에 대해서도 나름의 논리를 가지고 있었다. “돈이란 노동을 분배하기 위한 정보 시스템일 뿐이다.” 머스크는 경영인 이전에 기술자이고, 과학자다. 그는 스탠퍼드에서 물리학 박사 과정을 밟다가 스타트업 창업을 했다.
나이키, 우버도 사용하는 고객 소통 플랫폼 '트윌리오'
SEC가 사용하는 판례는 1940년대에 만들어진 호위 테스트다. 이 판례에 따르면 “다른 사람들의 행위로부터 이득을 얻을 것으로 기대하게 만드는 것은 거의 모두 증권 투자 계약”이다. SEC는 이 원칙에 따라 2020년 12월 암호화폐 리플을 무허가 증권 판매 혐의로 기소한다. 80년이나 된 법 체계가 21세기에도 적용되고 있는 것이다.
Top 뉴스
전세계 경제 상황이 불안정해지거나 유동성이 높아질 때, 혹은 인플레이션이 우려될 때 이를 회피하는 수단으로 사람들은 금에 투자했습니다. 최근 국내 금값 거래량은 줄어들고, 비트코인 가격과 거래량은 오르는 현상이 관측됩니다. 이에 금과 비트코인의 상관관계, 또 비트코인이 금을 대체할 것인가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한번 바뀐 것은 과거로 돌아가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미 자산시장의 거대한 흐름은 디지털로 바뀌는 중이다.
전 비트코인 수천만원, 지금 얼마 됐을까
인터넷이 전 세계인의 생활 전반에 혁신을 일으켰듯이, 디지털이 경쟁력인 시대에서 디지털 자산은 앞으로도 새로운 시대의 부를 선도하고 경제를 혁신할 것이다. 일단 오해를 짚고 넘어가야되는 것 중에서 하나는 우리나라는 2017년도에 암호화폐 광풍이 불면서 이상하게 블록체인과 비트코인을 나눠서 얘기를 하는 경향이 있었어요. 블록체인은 어떻게 보면 오래된 기술이고, 이 기술을 응용을 했을 때 나오는 게 비트코인이라는, 정확히 말하면 화폐라는 적용 사례가 있는데. 그로부터 2년 뒤 ‘정부의 감시와 통제 아래 있는’ 페이팔은 비트코인을 사고팔 수 있는 서비스를 추가했다. 페이팔이 올해 전세계 가맹점 2900만곳에서 비트코인으로 결제하는 기능을 추가하자 가격은 또 올랐다.
사설 칼럼 많이 보는 기사
우리가 이 책을 통해 투자 인식을 전환해야 하는 이유는 바로 여기에 있다. 무엇보다 이 책의 재미 포인트는 각 장마다 나오는 저자의 ‘투자일기’다. 저자는 2019년 4월 암호화폐 투자를 막 시작했을 무렵부터 그때그때의 감회를 일기로 작성했고 그 내용을 공개했다. 일기에는 시장에 막 진입한 초보 투자자가 느끼는 두려움, 소기의 수익을 달성하면서 느끼는 환희, 수익의 손실을 볼 때 빠지는 고뇌가 그대로 녹아 있다.
그런데 이러한 규정을 통하여 비트코인의 재화로서 법적 지위를 인정한다 할지라도 화폐를 중심으로 규정된 자금세탁관련 법규, 외국환관리법 등을 적용할 수는 없다. 이러한 문제는 결국 비트코인에 대하여 화폐개념을 도입하여야 가능하다. 따라서 법정화폐 이외에 또 다른 블록체인 내에서의 자율화폐 개념을 인정하는 방법이 제기된다. 비트코인이 하나의 지불수단으로 제안된 것이고 그 기능을 한다면 블록체인내의 시장가격을 환산하는 방법으로 화폐로서의 법적 지위를 인정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원칙을 적용하여 중복사용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해 가고 있다. 피투피 네트워크로 데이터를 모든 노드와 공유한다고 해도 변조 위험을 막을 수가 없다. 그래서 거래를 '블록'이라는 단위로 결합해 앞의 블록 정보를 포함해 해시로 만들어 불가역 데이터를 만든다. 블록체인은 거래 기록이 '블록'이라는 단위로 정리돼 시간별로 덧붙여서 연결되어 있다. 블록은 앞의 블록 정보를 포함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사슬 모양의 데이터를 만들게 된다. 블록을 간단히 만들 수 있다면 블록체인 전체를 빠르게 위조해 조작할 수 있게 된다.
역으로 국가도 무엇을 양보하고 무엇을 지킬지를 고민할 시점이다. 지난달 21일 미국에서는 '더 비 워드(The ? Word)'란 이름의 온라인 콘퍼런스가 열렸다. 기업들이 디지털 자산, 암호화폐를 더 적극 수용하도록 유도하기 위해 기획된 행사였다. 하이라이트는 테슬라의 일론 머스크, 트위터의 잭 도시, 아크인베스트먼트의 캐시 우드 등 3인이 벌인 토론이었다. 비트코인 추종자인 잭 도시와 캐시 우드는 일찌감치 행사에서 연설이 예정돼 있었다.
중국어로는 비터비(比特币, 비특폐, bǐ tè bì)라고 한다. 발행 주체가 없기 때문에 앞에 'X'를 넣어서, XBT라고 표시하는 경우도 있다. 2009년 1월 사토시 나카모토라는 가명을 쓰는 사람이 C++ 언어로 개발했다. SHA-256 해시 알고리즘 기반의 작업증명 방식으로 채굴한다.
미국 자산관리 회사 에이크 캐피털 설립자 알렉스 크루거는 "12월 미국 인플레이션 데이터가 예상버다 높을 경우 비트코인 가격이 최저 3만 달러까지 하락할 수 있다"고 예상했다. 그렇다면 비트코인은 어떻게 이중지불 문제를 해결했을까? P2P 네트워크를 통해 시스템의 모든 이용자들에게 장부를 공개하고 분산했다. 그리하여 비트코인 시스템상에서 발생하는 모든 거래는 하나의 공개 장부에 기록되고, 분산되어 저장되는데 이 단일장부를 ‘블록체인’이라 한다.
000만달러 짜리 미국 헌법 초판이 블록체인 조직에 넘어갔다면
그런 이유로 업계 일각에서는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가 증시와 동조화된 것이 아니라 말 그대로 시세 하락으로 가는 지름길에 올라탄 것 아니냐는 말도 나온다. 비트코인은 최근 인플레이션 헤지 수단으로 각광받으며 '디지털 자산'의 선봉으로 자리매김했다. 비트코인뿐 아니라 시가총액 상위 20위 내 대부분의 암호화폐가 새해 첫날과 비교해 두 자릿수 하락을 기록했다.
한국형블로그 , 솔라나, 테라, 폴카닷도 각각 18~23% 폭락했다.
위대한 회사 위메이드의 코인 위믹스 투자가 꺼려지는 이유
12일 코인데스크와 코인텔레그래프 등에 따르면 캐나다 비트코인 채굴업체 비트팜스는 1월 첫주 비트코인 1000개를 약 4320만달러에 매수했다. 이전까지는 온라인상의 자금 거래에 항상 제3자(금융기관)의 신용을 바탕으로 한 개입이 필요했다. 비트코인의 등장은 이 과정을 불필요하게 만들었다는 점에서 의미심장한 혁신이었다. 송금을 의뢰한 여러 거래 기록을 1개의 블록에 모으고, 피투피 네트워크로 거래 기록을 복제 형식으로 송수신해 데이터를 확산시킨다. 네트워크의 모든 참가자는 동일한 거래 기록을 보유한다. 한때 40조원을 넘었던 업비트의 하루 거래대금은 최근 4조원 수준으로 내려왔다.
금융권 대기업 신입으로 사회생활을 시작했지만 아무리 열심히 일해도 은행 계좌에 남은 건 1,000만 원 남짓의 돈뿐이었다. 어떻게 경제적 자유를 얻을 수 있을지 고민하며 돈에 대해 공부하던 중 암호자산 시장에 눈을 떴다. 2,000만 원의 자금으로 암호자산 투자를 시작했고, 2019년 4월부터 2년 만에 50억 이상의 수익과 월 2,000만 원 이상의 현금 흐름을 만들어내는 신화를 쓰게 되었다.
그래서 비트코인은 새로운 블록을 만들기 위해 계산량이 큰 문제를 푸는 방식을 도입했다. 1 문제가 약 10분 정도에 풀릴 수 있도록 난이도 조정이 자동으로 이루어진다. 한 블록에는 앞 블록과 뒤 블록이 서로 연결되는 연결 정보가 포함되어 있으며, 앞 블록의 내용을 변경하면 뒤에 이어지는 모든 블록을 다시 생성해야 한다. 따라서 과거 블록의 내용을 조작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이렇듯 비트코인은 비대칭 암호화 기법을 사용하여 거래한다. 즉, 비트코인은 암호기술을 거래 확인에 적용한 것이다.